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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계획

2021년 사업계획

년도별 일반현황

경영방침

경영방침 : 열린경영, 혁신경영, 윤리경영, 지속경영

안양범계 복합개발(공공청사) 사업 추진

추진계획
  • 청년 등 무주책자의 주거 안정을 위해 역세권 지역 공공청사를 활용하여 공공 임대주택 공급

인덕원 주변 도시개발사업

추진계획
  • 청년일자리·주거지원, 환승 교통체계 마련과 역세권 이용편의 제공 등의 복합타운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도시 경쟁력 강화

디지털 매체(SNS) 활용 시민소통·홍보

추진계획
  • 자체인력 활용 「맞춤형 SNS 콘텐츠」 제작
    • 페이스북·인스타그램 : 《카드뉴스》 자체제작
    • 유튜브 : 《홍보 영상물》 자체촬영·편집
  • SNS 활용 전 직원 교육
  • 도시공사 SNS 가입 이벤트 추진
  • 관내 거주 SNS 유명인사 초청 「홍보대사」 위촉

지역 상생발전과 경제 활성화 지원

추진계획
  • 지역 생산품 구매
    •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 기반 마련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
  • 지역사랑상품권 지급

병목안캠핑장 힐링 명소화 지속 추진

추진계획
  • 물놀이장 안전관리 CCTV 5개 설치, 캠핑장 데크주변 복토 및 안전한 보행로 설치, 보도개선 공사, 종합안내 표지판 제작설치, 안내 리플릿 제작
  • 볼거리 : 석탑조성, 시화 개나리꽃 식재, 철쭉꽃 식재, 꽃길조성
  • 놀거리 : 물놀이장(6~9월)안전 및 수질관리 최우선 운영, 산책코스(시민공원, 만남의 광장), 등산‧관광코스 정보제공
  • 추억거리 : 포토존 행사, 고객 이벤트 등

비대면「스마트 업무혁신」확대

추진계획
  • 도시공사 ‘일하는 방식’ 바꾸기
    • 비대면 디지털 업무 환경 구축
  • 관행적 업무 제거 및 사회적 가치 실천
    • 「현장 혁신 경진대회」 개최 및 우수 성과자 포상
    • 「모범거래모델」 도입 및 공정거래 관행 구축

비대면「온라인 직원교육」활성화

추진계획
  • 사회적 분위기(코로나19)를 반영한 사이버 교육 확대 운영
  • 직급·직무에 맞는 전문성과 기본역량을 체계적으로 개발
  • 임직원 교육훈련 의무시간 조정
  • 비대면 사이버 교육 확대 운영

스마트「AI 챗봇 서비스」구축 운영

추진계획
  • 공사에서 운영 중인 시설물 정보 및 고객들이 자주하는 질문들을 자체제작「AI 플랫폼 형 챗봇 서비스」로 응대하여 고객만족도 제고
  • 고객들이 쉽게 시설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창구 제공
  • 단순 문의 자동 응대로 신속한 처리 및 고객

기록물 관리 프로세스 정립

추진계획
  • 공공기록물법에 의한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 업무 절차 수립
  • 기록물 관리 기반 조성으로 공사의 투명성과 책임성 확보
  • 기록물의 안전한 보존 및 효율적 활용을 위한 기록물 관리 프로세스 정립

시민 중심「고객만족경영」추진

추진계획
  • 고객중심의 사고전환과 맞춤형 소통으로 고객만족경영 구현
  • 연중 상시 모니터링으로 시민 의견 정책반영 및 서비스 질 향상
  • 뉴미디어(SNS, 홈페이지)를 활용한 실시간 시민 소통 및 시민 중심 고객만족경영으로 맞춤형 고객 서비스 제공 및 만족도 제고
    • 고객 민원분석 및 모니터링, 전문기관 만족도조사, CS고객만족 직원교육 등

공정 문화 확산을 위한「인권경영」추진

추진계획
  •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고 보호하는 인권경영을 추진하여 공정한 조직문화 구현 및 생활화
  • 인권경영 추진체계 구축
    • 「모범거래모델」 도입 및 운영
    • 인권경영위원회 운영
    • 인권 인식개선 활동 추진 :「인권 표어 공모전」개최

반부패·청렴도 우수 공기업 달성

추진계획
  • 청렴‧윤리의식을 바탕으로 공정한 직무수행 및 경영 투명성 제고
  • 도시공사「윤리경영 추진 종합계획」수립
  • 부패방지경영시스템(ISO 37001) 인증 추진

재난‧안전 대응 체계 확립 및 강화

추진계획
  • 「재난안전대책본부」운영으로 위기관리 및 재난대응 능력 제고
  •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운영을 통한 시설물 안전점검 강화
  • 시설물 재난‧안전보건관리계획 수립 운영
    • 시설물 특별안전점검 실시(계절별, 시설별)
    • 사업장별 합동 재난훈련 및 자체 소방훈련 실시
    • 재난대응 훈련 실시 및 보고

지하도상가 시설 개선 및 상가 활성화

추진계획
  • 중앙지하도상가 노후시설 개선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
  • 지하도상가 출입구(3개소) 캐노피 설치로 보행로 안전 확보
  • 노후 천장형 에어컨 교체로 쾌적한 지하보도 및 상점가 기능 강화
  • 투명하고 공정한 공유재산 제도 개선으로 선진 상거래 질서 확립
  • 지하상가 24시간 재난안전시스템 구축 운영 강화

착한수레 이용고객 만족도 개선

추진계획
  • 고객중심 운영 체계 구축을 통한 이용고객 불편사항 적극 개선
  • 이용고객 중심의 착한수레 적극 운영
    • 콜센터 전화시스템 효율적 운영, 일요일 콜센터 운영, 즉시콜 확대 등
  • 교통약자 복지향상을 위한 각종 지원
    • 착한수레 차량렌트, 추억여행, 행사 시 차량지원 등

체육시설 운영 개선 및 이용 활성화

추진계획
  • 시설별 시민 맞춤형 강습프로그램 신설 및 확대 운영
  • 인근 市 대비 이용요금 현실화 및 운영 시간 개선 등 효율성 제고
  • 주요 개선(안) 시민 SNS 홍보 강화 및 다변화 추진

시민이 만족하는 실내수영장 운영 개선

추진계획
  •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철저한 방역시스템 구축 및 단계별 운영방안 수립
  • 고객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개선
  • 이용환경 개선 및 편의시설 확대 추진
  • 안전사고 예방대책 강화

석수체육공원「목각인형 테마공원」조성

추진계획
  • 석수체육공원 연못 주변 폐목을 활용한 목각인형 포토존 테마공원 조성으로 시민 힐링 공간 제공 및 고객 만족도 제고
    • 생태연못 주변 유휴부지 활용 명소화 테마공원 조성
    • 목각인형 자체 제작 포토존 설치 및 주변 꽃밭 조성

비대면 각종 위원회「스마트 의결 시스템」구축

추진계획
  •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등에 따라 비대면 업무 혁신 강조에 따라혁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의결시스템 구축
  • 비대면 의결(이사회, 인사위원회 등) 일하는 방식 혁신 확대
    • 대면회의 최소화, 회의일정ㆍ안건 사전공유,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 확립

종합운동장「통합 방재센터」신설 운영

추진계획
  • 주차장 유료화에 따른 주차관제센터 24시간 상시 운영체계 구축
    • 방재센터 상시 근무로 화재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 대처
    • 전기, 기계, 통신, 주차관리 협업 및 효율적 업무체계 구축

교통약자 콜센터 전화시스템 운영

추진계획
  • 예약 전화 시 통화중으로 인한 재발신 고객의 불편 최소화
  • 예약 접수 및 상담내역 녹취 기능 등 업무의 투명성 제고

교통약자 착한수레 차량렌트 운영

추진계획
  • 특별교통수단인 착한수레 차량 공유경제 적극 활용
  • 교통약자의 주말 여가생활 지원을 통한 삶의 질 향상 기여

공영 주차장 고객편의 및 운영 개선

추진계획
  • 월정기권 추첨제, 인터넷 접수‧수납시스템을 통한 이용 편의성증진 및 정기주차 회전율 제고
  • 주차요금 감면 증빙절차 간소화를 위한 사전 등록제 실시
  • 공영주차장 사전 정산기 설치로 전통시장 혼잡 감소 및 주차질서 확립

사업장 경영수지 분석을 통한「경영 합리화」추진

추진계획
  • 사업장별 경영수지 원가 분석
    • 대행사업비 절감 방안 및 경영수지 개선 대책
    • 타시사례 분석, 경영혁신 우수사례 및 도입 여부 판단
    • 사업장별 보고회(사장 주관) 개최
  • 신성장 동력 사업 적극 발굴 및 예비 타당성 검토
    • 타시 공사 수탁사업 벤치마킹 : 주민 복리증진사업,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, 체육시설 및 관광사업 등
  • 시설물 이용객 증대 방안 수립 및 운영
    • 각종 이벤트 계획 및 고객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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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제공부서 : 전략기획부 김승진 031-389-536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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